담석증의 증상, 치료, 음식, 수술, 원인, 검사, 통증, 약, 병원, 담낭
간은 음식을 소화하기 위해 소화액인 담즙을 만듭니다. 이 담즙을 간 밑에 붙어 있는 담낭이 저장하고 음식물이 체내로 들어오면 배출해서 지방 소화를 돕습니다. 이때 담즙은 담관이라는 통로를 통해서 십이지장으로 배출이 됩니다. 이 과정에서 담즙이 비정상적으로 농축되면 돌처럼 딱딱해지는데 담낭이나 담관에 생긴 돌을 담석이라고 합니다.
담석증이 생기는 원인과 이유
담석증이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습니다. 다만, 맵고 짠 음식, 고칼로리 고지방 식품 섭취, 불규칙한 식습관 등이 발병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모두 노화, 여성, 비만, 짧은 기간 10kg이상의 과도한 체중 감소, 고지혈증, 유전적 요인 콜레스테롤 감소 약물 복용도 담석증 발생 위험 인자로 꼽힙니다. 담석증의 유병율은 50세 이후부터 급격히 증가합니다. 담석증 증상도 나이를 거듭할수록 더 많이 발생합니다. 국민 건강 보험 공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 담석증으로 진료를 받은 사람은 16만 2,957명입니다. 이 중 가장 많은 연령층은 70대로 전체의 28.1%를 차지한다는 것입니다. 즉, 담석증 발생의 간접적인 영향 지표인 콜레스테롤 지수는 나이가 들수록 상승하는 추세라며 이로 인한 고령층에서 담석증의 발생 빈도가 높아진다고 본다 합니다.
담석증 치료와 수술, 예방법
대부분의 담낭 절제술은 복강경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요즘은 로봇을 이용하고 수술하는 방식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다만 증세 없는 담석증이라도 담석의 크기가 3cm이상이거나 악성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는 경우는 담낭 절제술을 받는 편이 좋습니다. 담관 속에 있는 담석의 경우 대부분 ERCP라는 특수 내시경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에서 담관에 있는 결석을 제거할 수 없는 경우는 쓸개 주머니관에서 담도 내시경을 삽입하고 결석을 제거하고, 총담관을 절개한 후에 결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담석증의 예방은 어떻게 할까요? 우선 콜레스테롤이나 지방,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되는 음식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결석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한편 불포화 지방, 식물 섬유, 비타민 C, 칼슘이 풍부한 음식은 담석 발생의 리스크를 줄이면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기름진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이나 비타민 등을 적절히 섭취하는 식습관을 길러야 한다. 또 단기간에 급격히 살 빼는 다이어트보다는 꾸준히 운동하는 방식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도 중요하다 규칙적으로 식사를 한다면 담즙이 담낭에 쌓이지 않고 규칙적으로 분비된 담석증의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